왜 등나무 꽃일까?

 

귀칼에는 등나무 꽃이 자주 등장한다.

보라 보라 한 색감이 유독 예쁜 이 꽃은 작중 오니가 극도로 싫어하는 꽃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


등나무꽃에 둘러 쌓인 산에 오니를 넣어 선별 시험을 치르는 장소로 쓰이거나


등나무 꽃 향을 피워 오니의 접근을 막거나 하며

특히 시노부의 경우엔 등나무 꽃으로 만들어 사용하여 오니를 죽이기 까지 한다.




Q. 근데 왜? 등나무 꽃일까?


근데 정작 귀칼에선 왜 오니가 등나무를 싫어하는지 이유가 따로 적혀있지 않다. (작중 그 어디에도 심지어 팬북에도 그 정보가 없다.) 

그리고 한국에선 등나무라는 것 자체도 좀 생소한 감이 많이 들며, 딱히 등나무에 대한 소재로 악령을 퇴치한다는 이야기 같은 게 없어, 더더욱 등나무가 왜? 오니를? 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하지만, 귀칼의 본고장 일본에서는 좀 다르다.

일본에선 등나무라는 소재가 은근 자주 나오며, 과거로부터 등나무 꽃은 액막이, 액땜을 해주고 나쁜 것을 막아주고 물리쳐준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왔다고 한다. 즉 일본인 입장에선 등나무가 오니를 막아준다는 설정 자체가 생소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작가가 굳이 이런 이야기를 작품에 따로 설명하지 않은 이유도, 어차피 일본인들은 다 아는 상식이니까 굳이 따로 설명을 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하지만, 귀칼이 전세계에 흥행하게 되면서 이런 일본의 문화나 전설 같은 걸 모르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됐고, 우리 같은 타국의 팬들은 등나무라는 것 자체가 생소해 왜? 등나무? 같은 소리가 나오게 된 것이 아닐까 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