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柱)란?
귀살대에 당주 제외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진 직책으로서, 엄청나게 강한 전투력을 지닌 인물들이다. 사실상 귀살대의 최고전력이라고 볼 수 있다. 주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귀살대를 떠받치는 기둥이라는 의미로 그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작중 주는 총 9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자 사용하는 호흡법에 따른 이명으로 불리고 있다. 예를들어 바위의 호흡을 사용하면 암주(岩柱), 물의 호흡을 사용하면 수주(水柱) 이다.
2. 주(柱)의 발음과 번역
주(柱)는 일본에서 음독으로 발음하는게 아닌 훈독으로 발음해 하시라(はしら)로 읽는다. 한국에서는 기둥으로 번역되었다.
(※ 음독과 훈독= 한자를 읽을 때 중국에서 전해진대로 읽는 것을 음독이라하고 본래부터 쓰던 일본어를 같은 뜻의 한자에 적용해서 읽는 것을 훈독이라고 한다. 한국으로 치면 '滅'를 멸망으로 해석하고 '멸'이라고 읽는데 여기서 '멸망'으로 읽는다면 훈독 '멸'라고 읽는다면 음독이다.)
3. 주(柱)의 역사
주는 귀살대에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500년 전 전국 시대 때 요리이치에 의해 호흡법을 익히며 전투력이 매우 높아지게 됐고, 그에 따라 오니 사냥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 됐다. 그 후 귀살대에서는 성과에 따른 계급제도가 탄생했는데 그것이 *십간과 주(柱) 였다. 또 시작의 호흡 검사들이 만든 계파들에 따라 주의 이명이 정해졌다고 보면 될 거 같다.
(※ 십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4. 주(柱)의 모티브?
인터넷 상에서 주柱의 모티브는 만화 블리치에서 등장하는 호정 13대라고 알려져 있는데 출처가 어딘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공통점을 찾자면 호정 13대도 블리치속 귀살대 같은 조직인 소울소사이어티를 지탱하는 최고전력 조직이며, 탄지로가 아무리 강해졋어도 끝내 주에 자리에 오르지 못한 것처럼 주인공인 이치고도 대장 이상의 실력을 가졌지만 대장에 오르지 못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둘 다 본 사람의 입장으로서는 탄지로, 이치고 이 둘은 최고 자리에 그다지 욕심이 없던 인물이었기 때문에 구지 최고의 자리까지 못 오른 게 아닌 안 오른 것 이라고 생각한다.)
5. 주(柱)는 왜 9명?
이는 작가가 팬북에서 밝혔는데 주에 들어가는 한자 柱기둥 주가 총 9획이라 9명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0 댓글